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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에 이르는 말씀

가인의 제사와 아벨의 제사

가인의 제사와 아벨의 제사

창세기 4:1-15

 

우리는 가인이 드린 제사와 아벨이 드린 제사를 통해서, 하나님께서 목적하시는 바가 무엇인지 그 의도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그리고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 말씀을 거역하고 선악과를 따먹은 후, 어떻게 죄악이 인간들을 통해서 역사하는지 그 과정을 주의 깊게 살펴바야 한다.

 

아담에게는 가인과 아벨 말고도 여러 자식이 있었음을 암시하는 내용이 본문 14절에 기록되어 있다. 가인이 “나를 만나는 자가 나를 죽이겠나이다” 하지만 성경은 다른 자식들은 일절 배제한 체 오직 가인과 아벨의 이야기만 기록하고 있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선한 자와 악한 자를 구별하기 위해서다. 우리는 가인과 아벨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어떤 자를 선하게 여기시고 또 어떤 자를 악하게 여기시는지 자세히 알아둘 필요가 있다.

 

아담이 살던 때는 세상이 창조 된지 얼마 되지 않아 각자가 자신이 가꾼 소산물을 가지고 하나님 앞에 나아갔다. 농사를 짓는 자는 땅의 소산물로 하나님 앞에 제사를 드렸고, 목축업을 하는 자는 짐승으로 하나님 앞에 제사를 드렸다. 만약 그 당시에도 고기 잡는 어부가 있었다면 그는 바다에서 잡은 수산물로 하나님 앞에 제사를 드렸을 것이다.

 

오늘 본문 말씀을 보면 “아벨은 양 치는 자이었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이었더라!” 그리고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라!”

 

그런데 하나님께서 아벨의 재물은 열납한 반면, 가인의 재물은 열납하지 않은 것이다. 이를 두고 오늘날 기독교인들은, 아벨은 예수를 상징하는 양을 재물로 드렸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아벨의 재물은 열납하고, 가인은 예수와 상관없는 곡식으로 드렸기 때문에 가인의 재물은 열납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과연 하나님께서는 정말로 가인의 재물을 열납하지 않은 것이 곡식으로 드렸기 때문에 그 재물을 열납하지 않은 것일까?

 

만약 기독교인들 말대로 하나님께서, 아벨은 예수를 상징하는 양으로 드렸기 때문에 그 재물은 열납하고, 가인은 곡식으로 드렸기 때문에 그 재물을 열납하지 않았다면, 하나님은 스스로 하나님이 될 자격이 없는 분이시다. 그 이유는, 하나님도 결국 인간이 드리는 재물이나 탐하는 분이 되고 말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영이시라, 인간의 마음중심을 살피시는 분이시다. 그런데 기독교인들은 하나님의 깊은 뜻을 헤아리지 못하고, 하나님께서 재물을 드리는 사람 마음중심을 보고 그 재물을 열납하는 분이 아니라, 재물의 상징성만 보고 재물을 열납하는 분으로 몰아가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 기독교인들이 하나님을 이런 시각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모든 기독교인들이 “마음도 없이” 무조건 예배당에 나가서, 예수 이름만 부르면 모든 죄를 사함 받고 모두가 구원에 이르게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마치 유대인들이 “마음도 없이” 무조건 예루살렘 성전에 나가서 소와 양을 잡아 하나님 앞에 제사만 드리면, 그것으로 자신들의 모든 죄가 도말되어 천국에 이를 것으로 생각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하나님께서 창세기 4장에 가인과 아벨의 이야기를 기록하게 한 것은, 인간들이 하나님 앞에 나아갈 때, 어떤 마음과 자세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아주 분명하고도 정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신앙생활 하는 사람들이라면 적어도 가인과 아벨의 이야기를 통해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그 다음으로 인간의 본질을 깨달아야 한다.

 

가인과 아벨의 이야기를 제대로 깨닫지 못한 상태에서 신앙생활을 하게 되면, 그런 사람은 결국 입술로만 하나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이 되고 만다. 오늘날 기독교인들이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은, 하나님은 결코 인간들처럼 외모나 재물을 탐하는 분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아벨과 더불어 그의 재물을 열납하셨던 것은, 예수를 상징하는 양을 드렸기 때문에 그 재물을 열납하신 것이 아니라, 아벨의 정성어린 마음을 보고 그 재물을 열납하셨던 것이다.

 

아벨이 예물을 준비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아벨은 어미 양이 새끼를 밸 때부터 벌써 그 새끼가 태어나면 하나님 앞에 재물로 드릴 것이라 마음먹었다. 아벨은 새끼 벤 어미 양을 돌보는데도 온갖 정성을 다 쏟았다. 그리고 마침내 새끼 양이 태어나자 아벨은 마치 자기 자식이 태어난 것처럼 기뻐하며 새끼 양을 친자식처럼 돌보았다. 그리고 그 새끼 양을 하나님 앞에 재물로 드렸던 것이다. 하나님은 아벨의 그런 마음과 정성을 기특하게 여긴 것이다. 그리하여 아벨과 더불어 그의 재물을 열납했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다.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창4:4)”

 

반면 하나님께서 가인과 더불어 그 재물은 열납하지 않았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 또한 기독교인들이 알고 있는 것처럼 가인이 예수와 상관없는 곡식을 드렸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의 재물을 열납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가인의 정성어린 마음이 없었기 때문에 그 재물을 열납하지 않았던 것이다.

 

가인이 하나님 앞에 드릴 예물을 준비하는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자! 가인은 농사짓는 자였기 때문에, 만약 가인이 하나님 앞에 드릴 예물을 준비하려고 마음먹었다면 그는 땅에 뿌릴 씨앗을 준비하는 과정부터 마음가짐이 달랐어야 했다.

 

그는 농사짓는 자니까 당연히 신실한 씨앗을 구별하고 준비해서, 좋은 땅에다 씨앗을 뿌리고 새싹이 올라오면 들짐승이나 산새들이 와서 쪼아 먹지 못하도록 잘 돌보아 주는 것이다. 그리고 잡초가 나면 잡초를 제거해주고, 가뭄이 들면 자신이 마실 물이라도 주어서 곡식이 잘 자라도록 온갖 정성을 다해서 보살펴 주어야 한다. 정성으로 가꾼 곡식이라면 반드시 좋은 열매를 맺을 것이다. 만약 가인이 이런 정성어린 마음으로 곡식을 가꾸고 기른 것을 하나님 앞에 재물로 드렸더라면 왜 하나님께서 가인과 더불어 그 재물을 열납하지 않았겠는가?

 

어떤 부모에게 자식이 둘이 있는데, 하나는 부자로 살고, 하나는 가난하게 사는 것이다. 세월이 흘려 부모가 회갑을 맞이하게 되었다. 부자 아들은 돈이 많으니까 이것저것 시장에서 잔뜩 많은 선물들을 사가지고 왔다. 그러나 가난하게 사는 아들은 돈이 없다보니까 시장에서 천을 사다 한땀 한땀 바느질을 하여 정성스럽게 부모님 옷을 만들었다. 이때 두 아들의 선물을 받은 부모는 어느 쪽에 더 마음을 두었을까요? 가인 같이 마음으로 사는 부모라면, 시장에서 이것저것 선물을 잔뜩 사가고 온 아들을 좋다할 것이나, 아벨 같은 마음을 가진 부모라면 당연히 한땀 한땀 손수 바느질을 하여 직접 옷을 만들어 온 아들을 좋아할 것입니다.

 

오늘날 황금만능주의로 가다보니, 돈이면 무엇이든지 다 해결되는 세상이 되고 말았다. 그러나 돈으로 해결되지 않는 것이 있다. 그것은 인간의 부패한 마음이다. 부패한 인간의 마음은 이 세상 어떤 것으로도 해결되지 않는다. 마음이 부패한 인간이 공부를 하면 할수록 또는 세상에서 지식을 터득하면 할수록 인간의 마음은 더 부패되어 간다. 문화가 발전하면 할수록 인간이 더욱더 타락하게 되는 이유도 바로 이런 원리 때문이다.

 

우리는 가인의 삶을 통해서, 인간이 어떻게 악한 길로 들어서게 되는 가를 보다 정확히 깨달을 필요가 있다.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찜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찜이뇨? 선을 행치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리느니라 죄의 소원은 네게 있으나 너는 죄를 다스릴찌니라!(창4:6-7)”

 

위 말씀을 보면, 가인이 아벨은 재물을 받아주고 자신의 재물은 받아주지 않았다하여 하나님에게 화를 냈다는 것이다.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찜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찜이뇨?” 이를 다른 말로 해석하면, 하나님에게 분을 내고 얼굴을 붉히며 대들었다는 말이다. 그것을 지켜본 하나님께서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며 가인에게 묻는다. 이를 직역하면 “네가 아벨처럼 정성어린 마음으로 예물을 준비했더라면 어찌 하나님이 네 재물을 받지 않았겠느냐?” 하는 말이다.

 

그러나 가인은 자신이 마음으로 예물을 준비하지 않은 것은 전혀 생각하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께서 아벨의 재물은 받고 자신의 재물은 받아주지 않았다하여 성질을 부리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네가 선을 행치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리느니라!” 이 말을 지역하면, 네가 만약 아벨처럼 정성어린 마음으로 재물을 준비하지 않았다면 죄가 네 마음속에 들어갈 것이다. 죄가 인간의 마음속에 들어간다는 말은, 곧 악령이 너를 지배하게 될 것이란 말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죄의 소원은 네게 있으나 너는 죄를 다스릴찌니라!”고 말씀하셨던 것이다. 이로서 가인은 잘못을 뉘우치기 보다는 스스로 악한 길에 들어서고 말았다.

 

우리는 오늘날 가인과 아벨의 행동을 보면서, 악한 자나 선한 자가 처음부터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 인간이 어떤 행동을 보이느냐에 따라서 악한 길로, 또는 선한 길로 나아가게 됨을 보게 된다. 인간의 선과 악을 구별하는 방법은 반드시 하나님 말씀이 기준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인간이 선한 자와 악한 자를 구별하는 잣대가 되어서는 안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기독교인들이 함부로 남을 정죄하고 비판하는 것은 대단히 잘못된 행동이다.

 

오늘날 기독교인들이 하나님의 이런 깊은 뜻을 헤아리기 보다는, 무조건 아벨은 예수를 상징하는 양을 드렸기 때문에 아벨의 재물을 받은 것이고, 가인은 곡식을 드렸기 때문에 그 재물을 받지 않은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는 인간을 지배하고 있는 악한 영이 교묘하게 인간들을 속이고, 하나님의 본래 목적을 상실시키기 위한 고도의 전략이다. 악한 영의 교묘한 술책에 속아 오늘날 수많은 기독교인들이 마음도 없이 예물을 드리고, 마음도 없이 예배를 드리면서도 무조건 입술로 예수 이름만 부르면 모두가 구원 받은 것으로 착각하고 있다.

 

성경에 하나님은 인간들과 달리 외모를 살피시는 분이 아니라, 마음중심을 살피시는 분이라고 누차 강조하고 있지만, 오늘날 기독교인들은 그런 말씀은 성경에서나 하는 소리로 받아들이고 자신들과는 전혀 무관한 소리로 듣고 있다. 그러다보니 너도 나도 할 것이 없이 모두가 예수 이름만 부르면 모든 것이 형통케 되는 요술 방망이쯤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 예수 이름을 빙자하여 자신의 영달과 안위를 도모하려는 자들이 부지기수로 많은 것이다.

 

오늘날 누구나 예수 이름을 부를 수는 있다. 하지만 가인처럼 마음도 없이 예수 이름을 부르는 자들에게는 절대 천국 문을 열어주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아벨처럼 마음으로 천국 문을 두드리는 자들에게는 언제든지 주님께서 만나 주실 것이다. 오늘날 가인과 아벨이 따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다. 가인과 아벨은 자기 자신이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자신이 가인의 길에 들어설 것인가? 아니면 아벨의 길에 들어설 것인가 하는 것은 순전히 자신의 몫이다. 하나님께서는 이방인들 앞에도 반드시 영적인 하나님 아들을 보내주실 것이다. 이것은 성경이 말씀하고 있기 때문에 천지가 변해도 이 말씀은 변하지 않는다. 그때, 가인처럼 마음도 없이 예수를 믿었던 자들은 주님께서 하시는 말씀을 듣고 도리어 화를 내며 얼굴을 붉히게 될 것이고, 아벨처럼 마음으로 예수를 믿었던 자들은 자기 생각을 내려놓고 주님께서 하시는 말씀을 듣고 따르게 될 것이다. 이를 두고 “내 양은 내 음성을 듣고 따를 것이라” 말씀하시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기독교인들이 알곡과 쭉정이로 나누어지게 되는 과정이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알려드리자면, 율법아래 살던 자들을 죄에서 구원해 주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 앞에 아들을 보내주셨듯이, 오늘날 성령의 법아래 살고 있는 기독교인들을 죄(성령을 거역한 죄)에서 구원해 주기 위해서 이방인들 앞에도 하나님께서 영적인 아들을 보내주실 것이다. 그때 아벨처럼 마음으로 믿었던 자들은 영적인 아들을 만나서 죄 사함을 받고 구원에 이르게 될 것이나, 가인처럼 마음도 없이 믿었던 자들은, 아들을 눈으로 직접 보고도 자기 생각(기성교회에 배운 고정관념)을 내려놓지 못해서 아들을 믿지 못하는 기이한 현상이 생기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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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

bansuk

등록일
2023-11-02 21:18
조회
74